
하동군 해외시장 개척단(단장 하승철 하동군수)이 멕시코, 애틀랜타를 거쳐 미국 뉴욕에서의 일정을 마지막으로 해외시장 개척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해외 일정에서는 하동녹차 및 농특산물의 프리미엄 시장 진출을 위한 다각적인 협약과 홍보 행사를 통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멕시코에서는 하동다실 1호점을 개설하며 중남미 시장 확대의 교두보를 마련했으며, 프리미엄 유통체인 ‘City Market’과 협력을 통해 하동녹차 및 농특산물 제품을 수출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현지 대표 커피 로스터리 기업 ‘Buna’와 협력해 녹차 기반 메뉴 개발을 추진하는 한편, 아에로멕시코 항공사와 협업을 논의하여 하동녹차의 기내식 제공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하동녹차 브랜드 홍보를 추진키로 했다.
애틀랜타에서는 시온마켓과 수출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울타리몰에서는 하농특산물 전용판매코너인 ‘하동관’을 개설하여 미국 내 현지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으며, 둘루스시(City of Duluth) 및 조지아 한인상공회의소와 협력 관계를 구축하며 국제 교류 기반을 다졌다.
마지막으로 이어진 뉴욕 일정에서는 하동차문화원 개설을 위한 MOA 체결, 뉴욕 한국문화원과의 하동녹차 홍보 행사 공동 개최, 미국 H-MART와 수출업무협약 체결 및 판촉행사, 미슐랭 3스타 한식 레스토랑 정식당과의 협약 체결 등 다양한 성과를 창출했다.
◇뉴욕 맨해튼, ‘하동차문화원’ 개설 MOA 체결… 하동차(茶) 문화 확산의 거점 마련 = 3월 12일, 하동군은 뉴욕 맨해튼에서 하동차(茶) 문화 확산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하동차문화원’ 개설을 위한 업무협약(MOA)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하동차앤바이오진흥원(이사장 하승철)과 Shine32(대표 신승미) 간 체결되었으며, 이를 통해 뉴욕 중심부에서 하동 차(茶)와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거점을 마련할 계획이다.
하동차문화원은 차(茶) 문화를 홍보하고 교육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하동녹차의 프리미엄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미국 차(茶) 시장 개척을 위한 브랜드 및 제품 개발과 티-클래스 운영 등 홍보 마케팅을 공동 수행하며, 시장개척단은 현재 공사 중인 매장을 직접 둘러보고 구체적인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뉴욕 한국문화원, 하동녹차 홍보 행사 성황리 개최… 프리미엄 시장 공략 본격 = 같은 날 뉴욕 한국문화원에서 ‘Korea’s Tea Tradition: The Elegance of Hadong’이란 주제로 하동녹차 홍보 행사가 열려 하동녹차의 품격을 뉴욕에 알렸다.
이번 행사는 하동군과 뉴욕 한국문화원이 공동 주최했으며, 현지 호텔 및 레스토랑 등 차(茶) 비지니스 관계자, 한국 문화에 관심 있는 뉴욕 시민 등 70여 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행사에서는 하승철 하동군수가 하동군과 차(茶) 문화를 소개하고, 하동차앤바이오진흥원 김종철 박사가 하동 녹차의 역사와 가치를 설명했다.
전통 국악 대금 연주와 함께 하동덖음차보존회의 선비다례 시연이 펼쳐졌으며, 참가자들은 하동녹차 시음 및 현지 셰프가 개발한 녹차 디저트 시식 행사를 통해 하동 차(茶) 문화의 우수성을 직접 경험했다.
특히, 뉴욕에서 고급 차(茶) 문화를 선도하는 관계자들이 참석하며, 하동녹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가 한층 강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H-MART와 100만 달러 수출협약 체결 및 판촉전 개최… 미주지역 대형 유통망 구축 = 3월 13일, 하동군은 미국 최대 한인마트 체인인 H-MART(대표 권일연)와 하동농특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공동시장 개척 협력 및 100만 달러 규모 수출협약의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H-MART 뉴저지 본사에서 진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하동녹차, 딸기, 쌀, 조미김, 냉동김밥, 맛밤 등 우수한 하동 농특산물이 미국 전역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협약식 이후, H-MART 리지필드점에서 진행된 하동농특산물 판촉전에서는 딸기, 조미김, 냉동김밥, 차(茶)류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으며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시장개척단은 현지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의 시장조사를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지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신규 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하동군은 미국 내 안정적인 유통망을 확보하고, 양 기관의 전략적인 협력을 기반으로 하동농특산물의 미주시장 진출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식 레스토랑 최초 미슐랭 3스타 획득 ‘정식당’과 하동녹차 후식제공 런칭 협약 체결 = 하동군은 뉴욕을 대표하는 미슐랭 3스타 한식 레스토랑 ‘정식당’(셰프 김대익)과 Shine32가 함께 하는 하동녹차 신규 브랜드 제품의 공급 및 홍보 협약을 체결했다.
정식당은 뉴욕에서 한식의 위상을 높인 대표적인 레스토랑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하동녹차가 프리미엄 다이닝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정식당과의 협약은 단순한 하동녹차 납품을 넘어 미국 고급 다이닝 시장에서 하동녹차를 브랜드화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전망이며, 이에 따라 소비자 반응과 시장 분석 결과를 지속해서 공유하며, 성공적인 제품 개발 및 보급을 목표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뉴욕서 글로벌 시장 개척의 대미 장식… 하동군, 성공적인 해외시장 개척 활동 마무리 = 이번 뉴욕 일정을 끝으로 시장개척단은 약 2주간의 멕시코, 미국(애틀랜타, 뉴욕) 해외시장 개척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하승철 군수는 “멕시코 하동다실 1호점 개설, 프리미엄 유통망 확보, 애틀랜타 및 뉴욕에서의 대형 유통기업 및 미슐랭 레스토랑과의 협약 등 가시적인 성과를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하동농특산물의 세계적 경쟁력을 높이고, 세계 시장에서 하동차(茶)의 브랜드가치를 더욱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장개척단은 뉴욕 일정을 마친 후 3월 16일 귀국했으며, 이번 해외 진출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하동농특산물의 해외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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