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이 다가오는 2026년 설 명절을 맞아 군민과 귀성객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지난 1월 30일 이삼희 부군수 주재로 열린 설 연휴 종합대책 보고회에서 군은 5대 분야 21개 과제를 중심으로 2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신속 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주요 분야는 군민 안전 확보, 생활 불편 최소화, 민생경제 안정, 취약계층 보호, 공직기강 확립이다.
총 10개 부서와 13개 읍면에서 137명의 인력이 투입되어 다중이용시설, 공사 현장, 가스시설 등 사전 안전점검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건조한 날씨로 인한 산불 위험에 대비한 홍보와 감시·순찰에도 힘쓴다. 또한 한파와 강설에 대비한 제설 및 교통 소통 대책도 병행한다.
군민 편의를 위해 응급진료체계 유지, 생활쓰레기 수거 대책, 상수도 공급 안정화, 무인민원발급기 점검 등이 진행되고, 물가대책반이 설 성수품 가격 모니터링과 전통시장 활성화, 별천지하동 쇼핑몰 명절 할인행사를 추진해 지역 농·특산물 판촉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힘쓴다. 관급 공사 및 용역 대금 조기 집행으로 체불임금 예방에도 나선다.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과 사회복지시설 안전점검, 관련 기관과 협력한 위문 활동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최소화에도 주력해 따뜻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삼희 부군수는 “설 명절은 가족과 이웃이 함께하는 소중한 시간인 만큼 군민과 귀성객 모두가 불편함 없이 안심하고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끝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설 연휴 종합대책은 군민 안전과 생활 편의, 지역경제 활성화, 사회적 약자 보호를 두루 아우르는 하동군의 체계적이고 촘촘한 명절 대비 노력이자 주민 맞춤형 행정 서비스의 일환이다.
하동군기자협회
경남 하동군 하동읍 군청로 139 전화 : 055-882-1199 팩스 : 055-883-4945 이메일 : achimnews16@hanmail.net
Copyright (C) 2022 하동군기자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