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이 급변하는 농업 환경에 발맞춰 지역 농업인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6년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오는 1월 30일부터 2월 2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이상기후 대응 및 핵심 영농 기술 보급에 초점을 맞춘다.
이번 실용교육은 하동 지역 13개 읍·면의 주력 작목에 특화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벼, 배, 딸기, 녹차 등 핵심 작물은 물론 두릅, 부추 등 최근 수요가 높은 고소득 특화 작물 재배 기술도 다룬다. 특히 최근 이상기후에 따른 영농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자연재해 대응 핵심 영농 기술 및 고소득 특화 작물 재배 기술 등을 교육할 예정이다.
군은 품목별 농촌진흥기관 및 민간 전문가를 초빙하여 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고, 농업인들이 새해 영농 계획을 수립하고 농업인의 소득 증대와 경영 안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세부 교육 일정은 ▲1월 30일 금남면(벼) ▲2월 10일 금성면(고추)·진교면(벼) ▲23일 적량면(벼)·하동읍(배) ▲24일 북천면(고구마)·옥종면(딸기) ▲25일 청암면(두릅)·횡천면(고추) ▲26일 악양면(대봉감)·화개면(녹차) ▲27일 고전면(벼)·양보면(부추) 순으로 진행된다.
본격적인 교육에 앞서 농업인의 안전한 영농 환경 조성을 위한 '중대재해처벌법 교육 영상'과 직불금 수령을 위한 '공익직불제 의무교육 영상'을 상영하여, 농업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한자리에서 얻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하동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급변하는 농업 환경에 맞춰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하동 농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하동군은 이번 실용교육을 통해 농업인들이 변화하는 농업 트렌드에 발맞춰 지속 가능한 영농 계획을 수립하고 소득 증대를 이룰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
하동군기자협회
경남 하동군 하동읍 군청로 139 전화 : 055-882-1199 팩스 : 055-883-4945 이메일 : achimnews16@hanmail.net
Copyright (C) 2022 하동군기자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