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보도자료
하동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우주를 향해서’ 캠프 성료… 미래 우주 인재 양성
이  름 : 관리자
시  간 : 2026-01-25 11:19:04 | 조회수 : 32

 하동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가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2박 3일간 국립청소년우주센터에서 개최한 『To the Space : 우주를 향해서』 캠프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청소년들에게 우주과학 분야의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 진로 탐색을 지원하고자 기획되었으며, 국립청소년우주센터 및 하동교육지원청과의 협력으로 진행됐다.

지역 내 초등학생 30여 명이 참가한 이번 캠프는 ▲우주인 훈련 장비 체험 ▲천체투영관을 활용한 우주 이해 활동 ▲로켓 제작 및 발사 실습 ▲천체 관측 프로그램 ▲우주 생명과학 이해 교육 ▲우주탐사용 로봇 조종 체험 등 STEAM 기반의 체험 중심 활동으로 구성됐다. 특히 우주과학 분야 전문가 및 연구원들의 강연과 질의응답 시간은 청소년들이 우주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높은 호응을 얻었다.

캠프 둘째 날 진행된 ‘야간 천체 관측 프로그램’은 참가자들 사이에서 단연 인기 프로그램으로 손꼽혔다. 전문 강사의 안내로 달 지형 관측, 겨울철 별자리 설명, 천체망원경 작동 실습 등이 이루어졌으며, 청소년들은 실제 관측 활동을 통해 우주의 신비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었다.

아카데미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단순한 체험을 넘어 우주산업의 미래 가능성을 체감하고, 실질적인 진로 탐색의 계기를 가질 수 있도록 캠프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체험 중심의 특성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 캠프 참가자는 “직접 만든 로켓을 발사해 본 경험이 가장 인상 깊었으며, 우주와 관련된 직업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하동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재 뉴스포츠, 창의융합, 코딩, 드론, 도자기공예 등 다채로운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협력하여 정서·심리 발달 지원을 위한 전문 상담 및 체험 프로그램도 추진하며 청소년 교육·문화·복지 전반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