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이 새해부터 산불 진화 헬기 1대를 추가 배치하며, 갈수록 늘어나는 산불 위험에 더욱 촘촘하고 입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 조치로 군민의 생명과 소중한 산림 자원을 지키기 위한 산불 예방 및 진화 역량이 한 단계 더 강화될 전망이다.
이번 헬기 추가 배치는 하동군이 사전 헬기 계류장을 추가 확보하고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 끝에 이뤄낸 성과이다. 최근 기후변화로 건조한 날씨가 잦아지고 산불 발생 위험이 연중 상시화되는 상황에서, 대형화·빈발화되는 산불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로 풀이된다.
특히 이번 헬기 추가 배치를 통해 하동군은 기존의 단일 대응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입체적인 산불 진화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동시다발적으로 산불이 발생하더라도 헬기를 분산 투입하여 신속한 초기 진화가 가능해졌으며, 골든타임을 확보함으로써 대형산불로의 확산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동군은 산불 진화 헬기와 함께 산불 지휘 차량,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등 지상 자원과 항공 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더욱 정밀하고 안전한 진화 작전을 펼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새해를 맞아 산불 진화 헬기를 추가 배치함으로써 산불 예방과 초기 대응을 더욱 촘촘하게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군민의 생명과 산림 자원을 지키기 위한 실효성 있는 산불 예방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동군은 산불 진화 헬기를 중심으로 산불 취약지역에 대한 정밀 항공 예찰을 강화하고, 드론을 활용한 산불 감시체계를 확대하는 등 연중 빈틈없는 산불 예방·대응 시스템을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하동군기자협회
경남 하동군 하동읍 군청로 139 전화 : 055-882-1199 팩스 : 055-883-4945 이메일 : achimnews16@hanmail.net
Copyright (C) 2022 하동군기자협회. All rights reserved.